데즈카 오사무 [인간곤충기] 일제의 만행 고발(?) 장면. 블랙잭&데즈카 오사무





...................................역시 신님. 털썩.


그렇죠. 몇 년에 태어났건 간에 일본은 "가해자인 척 하는, 피해자인 척 하는 나라가 많은 가운데 좋은 나라"(풋)가 아니라 "가해자" 맞습니다. 그 후손에게까지 책임지라는 게 아니라, 역사는 알라 이거죠.

이러니 극우단체나 정부가 데즈카 싫어했지. 쯧쯧.


참고로 인간곤충기, 바르보라, 아야코처럼 자의든 타의든 간에 남들의 지탄을 받는 여주인공이 나오는 블랙 데즈카 작품을 좋아하는 나는 과연 동인녀인감. 중얼중얼중얼.

핑백

  • 라그나뢰크의 자장가 : <라이프로그 : 도서> 공사각하의 비밀 외교 2007-07-19 15:41:49 #

    ... 하겠다 싶더라는....) 문득, 제 이글루스 링크 친구이자 오랜 지인이기도 한 모 낭자의 포스트의 한 부분이 뇌리에 스칩니다. &gt;&gt;&gt; 관련 링크 CLICK 일본에서 만화의 신으로 추앙받는 테츠카 오사무 선생의 만화의 한 장면을 소개한 것이었는데요.... (아마도 70년대가 배경인 듯한)한 일본인 ... more

덧글

  • Ciaran 2007/05/23 00:32 #

    아니 이 졸린 눈을 번쩍 뜨이게 하는 이런 장면이라니요. 누가 뭐라고 하든간에 만화가 데즈카 오사무는 솔직한 일본인인 것 같습니다.
    이로써 호감도 가일층 상승 [어이]
  • 잠본이 2007/05/23 00:35 #

    웬만한 용기 갖고는 못할 일이죠.
  • 하얀까망 2007/05/23 00:46 #

    전 블랙 데즈카 작품이 너무 좋아서 모으는것도 그쪽으로만 모으...(야)
  • 슈타인호프 2007/05/23 01:17 #

    정말정말 존경스러울 뿐입니다(...)
  • 功名誰復論 2007/05/23 01:28 #

    키리히토 찬가도ㅗ 블랙 테츠카에 들어가려나요.
  • 알비레오 2007/05/23 01:49 #

    대단하시네요. (저 정도면 극우 단체가 가만 있지 않았을 것 같은데... ;;;)
  • 윤민혁 2007/05/23 02:00 #

    하지만 삐딱한 한국사람이 보기엔 저것도 극우가 될 수 있지. 한국 당국자가 깡패처럼 생겼잖아. 꼭 야쿠자가 채무자 협박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작가의 뿌리깊은 인종주의를 드러내는 사례라며 주장... (...)
  • 사노 2007/05/23 12:28 #

    Ciaran 님 그쵸그쵸그쵸 데즈카 알바로서 흐뭇합니다(야야야).

    잠본이 님, 그러게나 말입니다. 뭐 대놓고 [긴 구멍]처럼 재일교포가 주인공인 단편도 그리셨을 정도니 보통 용기가 아니시죠; 요즘 일본도 아니고....

    하얀까망 님 으후후후후 동지(덥썩).

    슈타인호프 님, 그래서 전 데즈카를 사랑합니다(야).

    功名誰復論 님, 키리히토 찬가도 블랙은 블랙이오나 제가 보기엔 약간 회색....(^^);;

    알비레오 님, 아마 그래서 국민영예상인지 뭔지를 못 받았다는 썰이 있네요.

    페파 군. 저 만화에선 일본 경찰도 공안도 극우도 더 깡패처럼 생겼으니 상관 없으며 이미 저 학살 씬이 논란의 여지가 없음둥.......
  • ganesha 2007/05/23 14:13 #

    '아무것도 모르는 모양이군' '이러니까 곤란해' <- 요 대목 와닿습니다. 데즈카선생님 정말 용감하시군요.b
  • marlowe 2007/05/23 14:51 #

    시원합니다.
  • 최텟덕 2007/05/23 15:42 #

    정말존경할수밖에없는데즈카선생님...ㅠㅠ
  • 스카이넷 2007/05/23 17:08 #

    이런 건 정말 국내에 널리 알려져야 해.
    그 분은 돌아가셔서도 존경받을 만한 분이야, 정말이지....
  • 스카이넷 2007/05/23 17:10 #

    이거 트랙백 신고!
  • 이너비 2007/05/24 04:07 #

    하악 진짜 존경할수 밖에 없어요 ㅠㅠ
  • 미네랄 2007/05/24 17:03 #

    아아...역시...신님...(털썩...)ㅜ_ㅜb
  • itsme 2007/05/24 17:25 #

    네... 맞아요. '이러니까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의외로 이야기를 해보니 아예 모르는 축들도 있더군요;
  • 리스테드 2007/05/24 17:56 #

    역시 멋진분이군요. 진정한 용기란 이런 경우인거 같습니다.
  • dcdc 2007/05/24 18:04 #

    오, 이런 내용이...작품의 저 부분은 어떤 상황이었나요?
  • 예그리나 2007/05/24 20:35 #

    공감타고 왔습니다..역시 데즈카. 멋지십니다.
  • FREEPLAY 2007/05/24 22:07 #

    100% 공감하기에는 뭔가 뻑쩍지근하지만
    데즈카 선생님 정말 굉장하군요
  • 제절초 2007/05/24 23:47 #

    ...'몇년에 태어났건 간에!' ...강렬한 대사군요. 확실히 만화라면 저런 맛도 있어야...
  • 사노 2007/05/25 00:43 #

    허거덕 해적 3 완소 바르보사(내멋대로 제목;) 보고 오니 난생처음으로 이오공감이란 것에 올라갔군요.....두근 반 세근 반.

    가네샤 님, 여러 방면에서 용감하신 작가죠.

    marlowe 님, 더 시원하게 그린 [긴 구멍]이란 재일교포를 직접 다룬 단편도 있으나 블랙잭 몇몇 화처럼 판금 먹은 건지..........단행본에 없습니다;;

    테제 님 그쵸그쵸그쵸 전 알라뷰데즈카.....(야)

    한나 언니, 이너비 님, 미네랄 님, 정말 신님은 명불허전이십니다!

    itsme 님, 데즈카 선생은 몇 번이나 그걸 꼬집더군요.

    리스테드 님, 일제에 대해서도 정말 여러 작품에서 용기를 보여주신 작가십니다. 멋져요.

    dcdc, 우익파 거두 죽이고 북한으로 튈려던 일본인과 얼떨결에 끌려온(?) 주인공 중 주인공이 한국 경찰에게 심문당하는 장면입니다.

    예그리나 님, 데즈카 작품 절판이 한스러울 뿐이에요....

    프리플레이 님, 데즈카에 대해선 안심하셔도 됩니다.

    제절초 님, 그 대사, 다른 만화에도 나옵니다. 일본 전후세대에 대한 통렬한 가르침이시죠.
  • 보드뷰라드 2007/05/25 03:03 #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에 이런 면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극우단체가 싫어했다는 말도 처음 알았습니다. 최근에 "아야코" 번역판 전권을 구입했는데 왠지 찜찜하고 우울하면서도 굉장히 매력이 있는 작품이더군요. 그리고 지금까지 대했던 데즈카 작품 (저는 아톰, 정글 대제, 리본의 기사 같은 애니메이션만 접해봤습니다.)에 대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바꿔놓은 만화였습니다.

    아 개인적으로는 '불새'를 제일 좋아합니다. 애니메이션으로 밖에 안 봤는데, 만화하고는 조금 틀리다고 듣긴 했습니다만..^^
  • StarLArk 2007/05/25 10:18 #

    역시 신
  • junillust 2007/05/25 10:21 #

    아야꼬 라는 작품도 좋습니다^^
  • 책벌레 2007/05/25 12:49 #

    데즈카 오사무하면 아톰만 생각했는데, 일본의 잘못과 이에 대한 반성이 없는 전후세대에 대한 비판을 할 정도로 양심적인 작가인줄은 몰랐습니다.
  • 남극탐험 2007/05/25 20:01 #

    안녕하세요, 사노님. 처음뵙겠습니다.
    이오공감을 타고 들어왔어요..
    이 포스트를 보고 놀랐는데요...데즈카 오사무씨가 이런 관점-일본인치고 제법 객관적이면서 냉정한...사실 대부분 냉정하긴 합니다만-을 가지고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제가 6월초에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 지국장과 입씨름 좀 할 일이 있는데,
    거기에 사노님께서 이오공감에 올리신 이 [인간곤충기]를 보조자료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면에 건방진 것 같지만 트랙백을 좀 걸어도 될까요?
    사노님의 자료를 활용한다기보단 인간곤충기의 저 장면이 질의자료로써 필요해서요...^^;;;
  • 사노 2007/05/26 00:26 #

    보드뷰라드 님, 스타아크 님(이름 틀렸으면 죄송;), 쥰일러스트 님(역시 틀렸다면 죄송;), 덥썩덥썩. (손 잡는 소리). 역시 신님. 아야꼬는 그나마 정판 나온 적 있었죠. 절판됐지만. (먼산)

    책벌레 님, 데즈카 오사무란 작가에 대해 얘기하자면 하루 가지고 모잘라요~~~T-T

    남극탐험 님, 예 트랙백 해가세요. 저 같은 게 질의자료가 되려나........구로다 씨하고는 건투를! (데즈카 오사무로 시작하면 그 분 반응이 엄청 궁금하니 꼭 가르쳐주세요)
  • 시북군 2007/05/27 23:10 #

    처음 뵙겠습니다. 테즈카 선생님의 작품을 처음 접하게 된건 블랙잭이 계기가 됐는데 처음에는 그 괴이한 주인공상에 조금 아연실색했지만 작품이 전개될수록 보여주는 묘미는 그야말로 빠지지 않을 수 없는 대단함이었는데 또 이런 작품들도 남기셨군요. 이걸로 또 한명의 멋진 일본의 지성인을 알게됐습니다.
  • 푸른눈물 2007/05/28 09:43 #

    데즈카 오사무 씨의 이런 만화는 처음 봤습니다. 놀라울 따름이네요. 여하튼 극우단체에 맞서싸우는 만화가가 있다는 걸 알고갑니다.
  • 사노 2007/05/28 13:17 #

    시북군 님 안녕하세요. 정말 멋진 일본의 지성인이십니다.

    푸른눈물 님. 그래서 태클(....)을 많이 당하셨습니다. 한숨.
  • 다크엘 2007/05/28 16:01 #

    안녕하세요.^^ 오다가다 들렀습니다.

    만화보고 놀랬습니다. 허어.. 역시 거장은 달랐군요..
  • 比良坂初音 2007/05/28 23:32 #

    이오에서 왔습니다....과연 거장이시군요;;;

    "그. 그런게 나랑 무슨 상관이에요? 나는 전후 태생이라구요"

    .....너무나도 통렬하게 꼬집으신 대사입니다;;;
  • 사노 2007/05/29 01:37 #

    다크엘 님 거장의 이름값은 하시는 분이라 다행이죠. (특히 일본인에겐......)

    比良坂初音 님, 그런 대사가 여기저기 나오시는 거 보니 확실히 전쟁을 직접 겪은 분의, 전후세대에 대한 통렬한 일침이십니다.........
  • Ritsuko 2007/05/29 07:42 #

    데즈카 정도 급이니까 저정도를 쓸 수 있지만 다른 마이너한 만화가들은 묻힌다고 생각을 합니다.
  • 에른스트 2009/09/19 15:24 #

    그런데, 저 한국사람이 "몇년 태어났던 간에!"라고 일갈하는 것은 좀 떫떠름함. 왜냐하면 저 만화가 6~70년대에 그려진 걸로 알고있는데요, 그당시 한국의 정보기관과 경찰은..... 공포의 대상이었습니다. 사례는 무척 많음.
  • 붕가리 2010/04/21 20:38 #

    인간곤충기 한번 보고싶네요. 우리나라에선 아직 정발 안됐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니클로 캘린더